Do you need help? Please contact our support team from 9 to 17 CET via support.pressclub@bmwgroup.com.

PressClub Korea · Article.

BMW 그룹 코리아 김효준 사장의 지속가능한 리더십

- 수년간 수입차 판매량 1위, 매년 두 자리 수의 비약적인 성장 - 아시아인 최초 BMW 그룹 임원 - 수입차 업계 최초 사회공헌 재단 설립 - 아시아 최초 BMW 드라이빙 센터 건립 - 고객만족 최우선 원칙의 실천 - 2011년부터 약 183억원을 사회에 직간접적으로 기부

기업 이슈

Press Contact.

Jaeyoon Chung
BMW 그룹

Tel: +82-2-3441-7986

send an e-mail

  • 수년간 수입차 판매량 1 , 매년 자리 수의 비약적인 성장
  • 아시아인 최초 BMW 그룹 임원
  • 수입차 업계 최초 사회공헌 재단 설립
  • 아시아 최초 BMW 드라이빙 센터 건립
  • 고객만족 최우선 원칙의 실천
  • 2011 년부터 약 183억원을 사회에 직간접적으로 기부

 

<BMW 그룹 코리아 회사비전 >

조직 평등한 소통의 리더십 , 그리고 인재중심의 휴먼 비즈니스를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 이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 기업

 

BMW는 한국 수입차 시장에서 수년째 판매량 1위를 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2014년 한국은 BMW 그룹 내에서 전세계 8위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1995년 BMW의 한국 진출 당시 수입차 전체 시장은 6,921대, BMW 연간 판매대수가 700여대에 불과했다. 수입차 시장은 지난 20년 동안 약 30배 성장하면서 작년 총 판매량 196,359대를 기록, 전체 자동차 시장의 14%를 점유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20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 지난 2010년 총 16,798대 판매로 전년대비 74% 증가하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고, 2011년에는 최초로 2만대, 2012년에는 3만대를 넘어섰으며 작년에는 드디어 4만대를 돌파했다. BMW는 2014년 전년대비 21.5% 증가한 40,174대를 판매하며 사상최대 판매 기록을 달성했으며, 수입차 최초 4만대 돌파라는 유의미한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20년, BMW 그룹 코리아는 생산/판매자 중심의 자동차 산업을 철저히 고객과 시장이 중심이 되는 문화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본사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실시

1997년 말 IMF 외환위기 직후 수입차 업체들이 한국시장에서 철수하고 조직을 축소했을 때 당시 마케팅 담당 전무였던 김효준 사장은 자신과 회사의 운명을 건 승부수를 던졌다. 독일 본사에 보낸 보고서를 통해 “한국시장에 자신이 없으면 지금 철수하라. 하지만 이후에 다시 한국에 진출한다면 비용이 더 많이 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1999년 12월. 김효준 사장은 당시 본사의 파이젠 수석 부사장 주선으로 BMW 각 부분 개발담당 엔지니어들을 대면하고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한글 지시어 및 한글 내비게이션을 개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를 통해 한글은 독어, 영어와 함께 BMW 7시리즈 모니터에 들어가는 3번째 언어가 되었으며 이후 1년 동안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거쳐 수입차 업체 최초로 한글 매뉴얼 작업을 완료했다.

 

2008년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가 실물경제까지 위협하면서 전세계 자동차시장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겪었지만, 김효준 사장은 물러서기 보다는 나아가는 방법을 선택했다. 현재 경제 상황에 맞게 디젤 세단라인을 강화함과 동시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국내 고객들에게 선보이기 위하여 BMW의 최고의 프리미엄세단, 뉴 7시리즈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들여왔다.

 

빠르고 유연한 조직 구조와 적극적인 소통 진행

BMW 그룹 코리아는 2008년 1월부터 이사, 부장, 차장, 과장, 대리 등의 직급을 없애고 ‘매니저’로 전직원 호칭을 통일하는 시스템을 시작했다. 이는 전 직원이 보다 주도적인 자세로 업무를 책임지도록 하고, 빠르고 유연한 조직 운영을 위해 실시하는 제도이다. 김효준 사장은 딜러들과의 협력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를 위해 9년전 BMW 독일 본사 임원에게 평가 항목에 딜러의 수익성을 추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고객만족을 위한 최선의 노력

김효준 사장은 지난 2000년 BMW 그룹 코리아의 사장을 맡고 나서는 주말마다 직접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다. 수백 명의 고객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하면서 당시 고객들이 BMW에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발견, 해결점을 찾기도 했다.

 

김효준 사장은 여기에 멈추지 않고 고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서비스 현장에 반영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현장에 적용했다. 이러한 생각은 BMW 글로벌에서도 시도된 적이 없는 것이었다. 2012년 시작한 ‘BMW 인보이스 핫라인’과 지난해 새롭게 시작된 ‘MINI 인보이스 핫라인’은 지속적으로 운영되며 고객 소통을 이루고 있다. 

 

또한 지난해 BMW는 고객과 밀접한 소통을 위한 퓨처 리테일 전략의 일환으로 프로덕트 지니어스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전 세계에서 프로덕트 지니어스가 최고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는 2014년 성공적인 시범 운영을 거쳐 현재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전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차량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과 함께 자동자 전문가로서 고객들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2년 시작된 1BMW 고객 서비스 평가단은 현재 MINI 고객을 포함해 올해 2기까지 진행되었다. 2013년 6월까지 BMW 공식 딜러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예약부터 출고까지의 서비스 전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과 만족도 평가, 좌담회 등을 진행했으며 BMW 고객 서비스 평가단에서 나온 의견은 서비스 현장에 순차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일부 서비스 센터에서 주 1회 야간 영업일을 지정하고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 마케팅을 진행했다. 7시리즈 고객을 위한 ‘요트 라운지’, 서울오픈아트페어(SOAF)과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에 BMW를 모티브로 설치 미술 작품을 전시했고, 서울 재즈페스티벌을 공식 후원하는 등 고객들과 문화적인 접점을 늘리고자 노력했다.

 

세계 다섯 번째 BMW R&D 센터 설립

고객만족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BMW R&D센터를 설립했다. 2017년까지 본사 파견 직원을 포함해 20명의 인력이 투입된다. 2020년까지 200억원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다. R&D 센터의 많은 활동 분야 중 올해 국내의 맵 데이터 회사와 손잡고 올 하반기 새로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과 사회공헌 활동

김효준 사장은 수입차 최초로 사회공헌 공익재단인 “BMW 코리아 미래재단”을 2011년 7월에 설립했다. 미래 재단이 출범한 2011년부터 현재까지 BMW 그룹 코리아는 약 183억원을 사회에 직간접적으로 기부하며 사회공헌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2014년에는 골프컵 개최 대신 세월호 피해자를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0억원의 성금을 8개 딜러사와 함께 기부한 바 있다.

 

국내 자동차 문화 선도

BMW 드라이빙 센터는 약 30만여명이 방문했다. 이러한 성공을 위해 김효준 사장은 수년 전부터 한국에 드라이빙 센터 설립을 위해 BMW 그룹 본사를 설득했으며, 이를 통해 BMW 드라이빙 센터가 매우 큰 시장인 중국, 일본이 아닌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 건립되었다.

 

아시아 최초로 건립된 BMW 드라이빙 센터는 단순한 드라이빙 트랙이 아닌 가족, 연인 등이 함께 찾는 자동차 테마파크의 개념으로 지어진 복합문화공간이다. 신차 및 헤리티지 공간, 레스토랑, 카페, 아이들을 위한 주니어 캠퍼스, 키즈 드라이빙 스쿨 등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해 즐길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이동수단을 위한 노력

김효준 사장은 한국에 단순히 전기차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인프라 구축부터 민간기업이 나서야 한다는 결단을 내렸다. 이에 BMW 그룹 코리아는 개인과 사회, 더 나아가 자연과의 균형을 달성하는 통합적인 미래 이동성을 실현하며 우리나라의 녹색성장 및 친환경 정책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민간 전기차 충전 사업자인 포스코 ICT와 더불어 전국 이마트 80개 매장에 충전기를 설치했고 제주도에는 30기를 기증하는 등 지금까지 약 200기의 충전기를 설치했다. 아울렛, 백화점, 호텔, 영화관 등의 생활밀착형 공간에 지속적인 공공 충전 인프라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BMW 그룹 코리아는 올해 전기차 i3를 국내에 출시했으며, 20153월 출시된 BMW i8에는 BMW 이피션트 다이내믹스(Efficient Dynamics)의 가장 최신 기술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최초로 적용되었다. 더불어 xDrive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조합한 BMW X5 eDrive 또한 선보일 계획이다.

 

국내 자동차 기술 인력 육성 일자리 창출

현재 8개 딜러사를 포함한 전체 BMW 임직원수는 약 4천 5백 명에 이른다. 김효준 사장은 2008년 1월부터 이사, 부장, 차장, 과장, 대리 등의 직급을 없애고 ‘매니저’로 전직원 호칭을 통일하는 시스템을 시작했다. 이는 전 직원이 보다 주도적인 자세로 업무를 책임지도록 하고, 빠르고 유연한 조직 운영을 위해 실시하는 제도이다.

 

자동차 제조회사를 넘어, 미래의 책임 있는 리더 양성이라는 BMW의 철학을 한국 내에 뿌리내리기 위한 김효준 사장은 다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매년 자동차 관련 대학과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모집하여 Apprentice Program(자동차 전문 인력 육성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인력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BMW 딜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자동차 산업이 발전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또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국가 경제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자동차 학과가 있는 10개 대학과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까지 총 384명을 취업시켰으며, 2013년에는 고교생 35명과 대학생 90명을 대상으로 BMW 어프렌티스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BMW 그룹 코리아는 전문계 고교 졸업 예정자의 취업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2012년에는 고교 졸업 예정자 16명이 BMW 어프렌티스 프로그램에 참여해 14명이 취업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2001년부터 2013년까지 67대(약 60억 원 상당)의 BMW 차량을 대한민국 유수의 대학과 고등학교에 연구용으로 기증했다. BMW 그룹 코리아 20주년을 맞이한 올해는 특별히 20대를 기증했다. 이로써 누적대수가 총 87대가 된다.

 

국내 협력업체와의 상생

BMW 그룹 코리아는 글로벌 차원에서 한국기업과 상생, 협력하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BMW 본사의 한국 1차 협력업체 수는 22개(삼성 SDI, 현대 모비스, 만도 외)로 총 수주한 금액은 약 60억 4천만 유로, 원화로 약 8조원에 이른다. 특히 지난해에는 삼성SDI와 전기차 배터리 셀 공급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BMW 그룹은 삼성SDI로부터 향후 몇 년간 BMW i3, BMW i8 및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을 위한 배터리 셀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향후 한국업체들과는 배터리, 디스플레이 등의 최첨단 전장 부품뿐만 아니라, 제동장치 및 조향장치 등의 전통적인 부품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내 문화 학술 발전에 기여

김효준 사장은 국내 학술 문화 발전을 위해 학계, 문화계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한독경상학회와 함께 한국과 독일 간의 학술적 교류 촉진과 산업 국제화를 위해 지난 1999년 ‘BMW 학술상’을 제정해 지난해로 15회째를 맞이했다. 국내 최대의 아트마켓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서울오픈아트페어(Seoul Open Art Fair)에도 공식 후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국재 재즈 페스티벌을 후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양대학교와 ‘BMW 펠로우십 프로그램(Fellowship Program)’의 운영에 대한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총 5억 원 규모의 발전기금을 지원 중이다. 또한 연세대학교에는 총 10억 규모의 기부를 통해 유럽경영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약력

 

1957년 2월 15일

 

Education

1975     덕수 상업 고등학교 졸업

199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2000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국제경영학 석사

2001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세계경제최고전략과정 제 1기 수료

2005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최고경영자과정 제 1기 수료

2007    한양대학교 경영학 박사 (국제경영전략)

2014    고려대학교 미래성장연구소 미래성장최고지도자과정(FELP) 제1기 수료

 

Experience

1994     (주) 한국신텍스 대표이사 부사장

1995     BMW Korea ㈜ 상무이사

1998     BMW Korea ㈜ 부사장

2000     BMW Korea ㈜ 대표이사 사장 취임

2003    BMW Group Senior Executive로 선임

2011    BMW Korea Future Fund 이사장 취임

2013    BMW Group 수석부사장

My.PressClub 로그인
 

BMW Group Streaming

ANNUAL CONFERENCE 2024.

Munich. Here you can see the on demand webcast of the BMW Group Annual Conference 2024, with the world premiere of the next BMW vision vehicle on the "Road to Neue Klasse".

Open Streaming Page

Add your filter tags.

보도 자료
프레스 키트
연설문
Fact & Figures
Updates
Top-Topic
Submit filter
Clear all
 
Sun
Mon
Tue
Wed
Thu
Fri
Sat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