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you need help? Please contact our support team from 9 to 17 CET via support.pressclub@bmwgroup.com.

PressClub Korea · Article.

BMW 그룹 코리아, 제1회 ‘BMW 오토살롱(Auto Salon)’ 개최

BMW 그룹 코리아가 8월 8일(목),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 트레이닝 아카데미에서 제1회 ‘BMW 오토 살롱(Auto Salon)’ 행사를 개최했다.

기업 이슈
·
기업 이벤트
 

Press Contact.

Jaeyoon Chung
BMW 그룹

Tel: +82-2-3441-7986

send an e-mail

Downloads.

  
Photos(8x, ~80.5 MB)

BMW 그룹 코리아가 8월 8일(목),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 트레이닝 아카데미에서 제1회 ‘BMW 오토 살롱(Auto Salon)’ 행사를 개최했다.

 

‘BMW 오토 살롱’은 자동차 업계에서 처음 시도되는 새로운 형태의 행사로 자동차 문화, 브랜드 이슈, 미래 테크놀로지와 함께 다양한 사회, 문화적 주제를 다루는 BMW만의 ‘미디어 살롱 문화’를 표방하는 행사다.

 

소규모 미디어 그룹을 대상으로 주제에 따라 다양한 정보 교류, 상호 토론식 세션, 현장 자료 및 체험 기회 등을 제공하는 오토 살롱은 단순한 강의식 정보 전달에서 벗어나 여러 자동차 관련 정보와, 이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 및 담론을 나눌 수 있는 장으로 진행된다.

 

그 첫 번째 시간인 이번 행사에서는 BMW 그룹 코리아가 지난 5년간 발생한 화재 요인을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와 사례를 토대로, 자동차 화재의 원인과 대처방법, 화재 예방을 위한 올바른 차량 관리법 등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화재 원인 : 5 년간의 화재 조사결과 , EGR 원인불명을 제외한 화재 많은 부분이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

BMW 그룹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5년여간 발생된 화재 원인을 자체 분석한 결과 EGR이요인 및 원인불명을 제외한 화재 대부분이 전손차량 임의 개조, 외부 수리, 엔진 튜닝, 외부 장착물, 부주의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한 화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를 유형별로 분석해 보면 p외부 기기의 잘못된 설치로 인한 화재 비중이 50%, p승인되지 않은 외부업체 이용, 불법 엔진 개조 등 잘못된 외부 수리로 인한 화재가 28%, p수리를 통보했으나 수리를 하지 않은 채 운행 중 화재가 발생한 경우를 포함한 차랑 관리 부족이 17%, p가연성 제품 발화 등 기타 요인으로 인한 화재가 5%를 차지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외부기기 설치 같은 경우, 블랙박스 설치를 위해 비인증 추가 배터리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배선 작업으로 인한 화재, 잘못된 외부 수리 같은 경우, 사고 후 정비 매뉴얼에 따른 수리절차 미준수로 인한 화재, 유지 관리 부족 및 부주의의 경우, 차량의 노후가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유지 관리가 잘못되어 발생한 화재 등이 있었다.

 

잘못된 외부 수리로 인한 화재에는 승인되지 않은 외부업체의 무리한 수리 진행으로 발생한 배기파이프 설치 불량 및 배기시스템에 유입된 오일로 인한 화재, 불법 개조로 촉매변환기를 제거하여 발생한 화재, 폐차를 요하는 전손 차량을 임의로 개조하여 다시 부활시킨 이른바 ‘전손부활 차량’ 화재 등이 포함된다.

 

지난 6월 26일 판교 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일어난 7시리즈 차량 화재 사고가 이러한 전손부활 차량 화재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며, 또한 지난해 8월 중순 전북 임실에서 화재가 발생한 BMW X1 차량 역시 2012년에 전손 처리된 후 부활한 차량으로 이것이 화재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 받았다. 지난해 발생한 BMW 화재 중 전손부활 차량에서 발생한 화재는 7월 19일 520d와 8월 24일 220d 등 한달 새 이미 3건이나 보고된 바 있다.

 

전손 부활을 비롯해 이러한 차량 임의수리로 인한 화재는 2015년 이후 3년간 약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그 심각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편, 수리를 통보받았으나 수리를 하지 않은 채 운행 중 화재가 난 경우 및 고객 부주의로 일어난 화재의 경우는 장기적인 리콜 미이행, 오일 및 연료 계통 등의 관리 부족으로 인한 화재, 실내에 보관된 라이터에 의한 화재 등이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지난 7월 10일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에서 화재가 난 525d 차량 화재 사고가 있다. 사고 차량은 2013년식 525d 차량으로, 2016년 9월 이후 자차보험 미가입 상태이며, 소유자 변경 이력이 2회있는 차량이다. 해당 차량은 당시 회사측의 적극적인 리콜 독려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EGR 리콜을 받지 않은 차량으로 확인됐다.

 

자동차 리콜의 경우 리콜 조치 발표 이후 강제로 차량을 가져올 수 없고, 결국 고객들의 자발적인 리콜 참여가 필수적인데, 이처럼 리콜에 끝까지 응하지 않는 경우 우려했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국내에서 BMW 화재로 인한 인명사고는 건도 없어 적극적인 화재 예방 노력이 중요

이처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차량 화재에도 불구, 다행히도 그동안 국내에서 BMW 화재로 인한 인명 사고는 한 건도 없었다.

 

차량 화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제조사와 차주의 공통된 화재 예방 노력이다. 다양한 화재 발생 요인에 대해 바로 알고, 안전한 차량 관리 및 운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면 상당수의 화재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화재 조사 진행과정 차량 화재 대처 요령 :

일반적으로 차량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 원인에 대한 조사 진행에는 최대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된다. 1차로 차주의 화재 원인 조사에 대한 동의를 받고, 이후 제조사 또는 국립과학수사대나 제3기관으로부터 차량에 대한 정밀 조사 과정을 거치게 된다.

 

보통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연기, 타는 냄새, 드문 경우 냉각수 부족 경고등, 엔진 과열 경고등 등이 점등된다. 이러한 경우 차주는 먼저 차를 갓길에 세우고, 동승자와 함께 안전한 곳으로 신속하게 대피해야 한다. 이후 119 및 브랜드 콜센터에 연락을 해 지원을 받는다.  

 

안전한 차량 관리 방법 4 가지 : 길들이기 , 소모품 관리 , 표시등 / 경고등 살피기 , 정기 점검

올바른 차량 관리는 화재뿐만 아니라 고장, 시동 꺼짐 등 차주의 안전을 위협하는 다양한 위험 요소들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이번 제1회 BMW 오토살롱 행사에서는 올바른 차량 관리를 위한 방법을 4가지로 정리해 발표했다.

 

첫번째 관리 방법은 차량 ‘길들이기’다. 자동차는 금속으로 이루어졌다. 금속과 금속이 맞물려 부딪히고 마찰을 일으키는 자동차의 각 부품들이 제자리를 잡고 안정적으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신차를 구매하고 길들이는 과정이 중요하다. 자동차는 운전자 운전 스타일을 학습하고 브레이크 시스템과 타이어는 최고의 작동을 위한 준비 기간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엔진, 변속기 및 차축 기어는 약 2,000km 주행 기간 동안 시속 150-160km 및 가솔린 4,500 rpm, 디젤 차량은 3,500 rpm을 넘지 않게 주행하도록 하며 브레이크는 약 500km, 타이어는 300km 주행 기간 동안 길들이기가 필요하다.

 

두번째 차량 관리 방법은 철저한 ‘BMW 소모품 관리’다. BMW는 상황 근거 서비스(CBS, Condition Based Service)로 주행거리, 연료 소비량, 공회전 시간, 운행 시간, 주행 조건 등의 조건을 고려해 운전자에게 소모품 교환 주기를 알려준다. 또한, 서비스 센터에서는 차키와 키 리더 장비를 통해 소모품 주기를 확인한다.

 

세 번째 ‘경고등’에 대한 철저한 체크다. BMW 차량에는 수십가지의 경고등이 차량 상태에 맞춰 운전석 계기판에 점등된다. 다양한 상태에 따른 경고등의 의미를 사전에 숙지하고 대처 방법 등에 대한 체크를 상시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마지막 네 번째는 꾸준한 ‘정기점검’이다. 차량의 연식이 오래될수록 정기적으로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엔진 계통부터 안전 부품, 소모품까지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면 차량 상태에 대한 이력 등이 공식적으로 축적되며, 추후 사고 발생 이후에도 원인 파악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BMW에서는 주기적으로 BMW 오일 & 필터 프로모션, 무상 점검 캠페인인 닥터 BMW 위크(Dr. BMW Week) 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만 잘 이용해도 차량 유지를 쉽게 할 수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이번 첫 번째 BMW 오토살롱을 시작으로 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주제들 발표하고 토론하는 특별한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져갈 예정이다. 특히 열린 소통 강화를 위해 신설한 오토살롱의 취지에 맞게 미디어와 일반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다양한 이슈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담론이 오고 가는 특별한 커뮤니케이션 행사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BMW 오토살롱 현장영상

(Session 1): https://www.youtube.com/watch?v=Cs1ZhFQAlUI&feature=youtu.be

(Session 2): https://www.youtube.com/watch?v=M22JJz4_SKc&feature=youtu.be

 

Article Media Material.

My.PressClub 로그인

Add your filter tags.

보도 자료
프레스 키트
연설문
Fact & Figures
Updates
Top-Topic
Submit filter
Clear all
 
Sun
Mon
Tue
Wed
Thu
Fri
Sat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