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you need help? Please contact our support team from 9 to 17 CET via support.pressclub@bmwgroup.com.

PressClub Korea · Article.

BMW 벨트(Welt)

BMW 차량 딜리버리 센터 및 통합 커뮤니케이션 공간인 BMW벨트(BMW Welt, 영어: BMW World)는 BMW 브랜드의 모든 것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복합공간이다. BMW 벨트에는 BMW 차량 딜리버리 센터, 산업 및 문화 회견장, 콘서트홀, 레스토랑, 쇼핑몰뿐 아니라 약 800m2 규모의 기술 및 디자인 스튜디오, BMW 벨트를 남에서 북으로 가로지르며 가로 180m 길이로 늘어선 자동차 전시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기업 이슈
·
공장, 시설
·
BMW 벨트
 

Press Contact.

Jaeyoon Chung
BMW 그룹

Tel: +82-2-3441-7986

send an e-mail

Downloads.

  
Attachments(1x, 76.96 KB)
  
Photos(187x, ~985.8 MB)
  
Videos(6x, 1.83 GB)

BMW 차량 딜리버리 센터 및 통합 커뮤니케이션 공간인 BMW벨트(BMW Welt, 영어: BMW World)는 BMW 브랜드의 모든 것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복합공간이다. BMW 벨트에는 BMW 차량 딜리버리 센터, 산업 및 문화 회견장, 콘서트홀, 레스토랑, 쇼핑몰뿐 아니라 약 800m2 규모의 기술 및 디자인 스튜디오, BMW 벨트를 남에서 북으로 가로지르며 가로 180m 길이로 늘어선 자동차 전시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우주를 떠다니는 듯한 형상을 한 지붕은 3,600개의 태양광 전지로 이루어졌으며 그 면적은 6,300m2에 이른다. 지붕의 전체 면적은 총 16,000m2며 무게는 3,000t인데, 이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마르코 광장(Saint Mark’s Square)을 덮을 정도로 매우 넓다. 외부는 5x2m 사이즈의 50mm 두께의 유리 패널(Glass shell)로 덮여 있는데 이 면적만 해도 무려 14,500m2다. 외관과 실내에 사용된 유리 면적을 모두 합하면 30,000m2에 이른다.

 

특히, 소용돌이치는 물살과 같은 형태의 ‘더블 콘(Double Cone)’이 BMW 벨트만의 독특한 디자인 콘셉트를 잘 나타낸다. 축을 휘감고 올라가는 더블 콘은 단순히 이 건물의 놀라운 디자인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형태의 조각 작품 같은 루프를 받쳐주는 주된 기둥 역할도 수행한다.

 

BMW 벨트는 2001년 세계 건축 콘테스트(The International Architects’ Contest) 우승자인 빈 출신의 디자이너 팀 ‘쿠프 힘멜블라우*(COOP HIMMELB(L)AU)’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기능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키는 독창적 콘셉트의 건축 예술로 평가받고 있다.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이 정문은 BMW 브랜드의 경험이 시작되는 거대한 입구이며 BMW 벨트는 21세기를 지향하는 새로운 세대의 커뮤니케이션 센터의 첫 번째 산물이다.

 

BMW 그룹은 BMW 벨트 건설로 고용 창출 등 뮌헨시에 경제적 효과를 가져왔다. 4 실린더 빌딩으로 유명한 BMW 본사와 올림픽 파크, BMW 뮌헨공장과 더불어 삼각형 구조를 이루는 BMW 벨트는 21세기형 열린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지역민뿐 아니라 전 세계 여행자들에게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았다. BMW 벨트는 뮌헨의 랜드마크인 만큼 신축 시 정부가 적극적으로 도왔다. 뮌헨시 바이에른 정부는 벨트 건축에 필요한 모든 것에 긴밀하게 협조했다. 뮌헨은 1960년대까지만 해도 제조업 위주의 도시였으나, BMW 벨트와 4 실린더 본사 건물, 박물관, 공장 등이 한 데 묶인 거대한 자동차 관광단지가 들어서면서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문화예술관광 도시로 탈바꿈했다. BMW 벨트는 실제로 뮌헨시에 지속적인 경제적인 이득과 이미지 상승효과를 안겨주고 있다.

 

동시에 BMW 벨트는 올림픽 공원(Olympic Park)과 기존 BMW 건물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어우러지고 있다. 개방형 건축과 투명 유리 재질의 복잡한 건물 정면 덕분에 많은 빛이 내부 공간으로 들어오고, 건물이 주위를 둘러싼 환경에 활짝 열린 모습을 연출한다.

 

BMW 벨트, BMW 박물관, BMW 공장으로 이루어진 BMW 벨트 단지는 한 개 장소에서 다양한 멋진 주제를 펼쳐 보이면서, 전 세계적으로 하나밖에 없는 브랜드 고유의 경험을 완성한다. 이 같은 경험의 성공 비법은 폭넓은 다양성과 정기적으로 교체되는 전시물 및 주제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BMW 벨트는 기술, 디자인, 혁신을 라이프스타일, 역동성, 문화와 결합시키면서, 멋진 볼거리와 대화가 이루어지는 대중 공간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아울러 BMW 벨트에 마련된 ‘주니어 캠퍼스(Junior Campus)는 7세부터 13세까지의 어린이들이 신체의 다양한 기관과 감각을 이용해 ‘모빌리티(Mobility)’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주니어 캠퍼스는 어린이들이 오감을 통해 상상력과 호기심을 증진시키는 등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전시장이 마련되어 있다. 오픈 이후 뮌헨 시 유치원, 초등학교의 단체 견학이 이곳에 끊이지 않고 있는 이유도 주니어 캠퍼스의 인기 덕분이다.

 

BMW 벨트는 2007년 10월 17일 독일 뮌헨에 오픈한 이후 연간 총 2,5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며, 매년 24,000건 이상의 투어에 총 215,000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해마다 수 십 건이 넘는 자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고, 다양한 컨퍼런스와 어워드 행사 등 400여개의 외부 이벤트를 통해 4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아오고 있다. 한편, BMW 벨트에서는 매일 80대에서 120대, 최대 160대에 이르는 차량이 고객에게 인도되고 있으며, 지난 2015년까지 인도된 누적 차량 대수는 총 150,000대에 달한다.

 

전 세계에서 몰려드는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로 BMW 벨트는 뮌헨의 상징적인 자동차 박물관이 되었고, 이를 통해 자동차 선진문화를 이끄는 BMW의 이미지와 뮌헨에 대한 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에 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BMW 벨트 및 뮤지엄 시설은 상업적인 시설이 아닌 만큼 관광객 1명당 경제적 가치를 논하기 어렵지만, 단순한 브랜드 건축물이 아니라 자동차 문화를 통해 도시의 미관과 관광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 아이콘임은 확실하다.

 

현재 BMW 벨트에서는 관람객들을 위해 가이드 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평균 투어 시간은 60분 정도가 소요되며, 가격은 성인 1인당 7.5유로, 아동 및 청소년, 장애인 등의 경우에는 6.5유로다. BMW 벨트 투어를 원하는 이들은 전화(+45-089-1250-160-01)나 이메일(infowelt@bmw-welt.com)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입장료는 무료며, BMW 벨트와 가이드 투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http://www.bmw-welt.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OOP HIMMELB(L)AU

세계적 명성의COOP HIMMELB(L)AU는 1968년에 설립되었고 이들에 의해 프랑스의 Melun-Senart, 네덜란드 Groningen의Pavilion 박물관 그리고 1998년 Dresden(독일 북동부의 도시)에 오픈한 Ufa-Kinopalast을 포함하여 수많은 빌딩이 탄생하였다.

Article Offline Attachments.

Article Media Material.

My.PressClub 로그인
 

BMW Group Streaming.

IAA 2019.

Here you can see the webcast of the BMW Group Press Conference.

Open Streaming Page

Add your filter tags.

보도 자료
프레스 키트
연설문
Fact & Figures
Updates
Top-Topic
Submit filter
Clear all
 
Sun
Mon
Tue
Wed
Thu
Fri
Sat
 
로그인